어깨 통증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올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어깨 통증의 원인인 오십견, 그래서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오십견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적절한 운동과 치료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어깨가 아파 고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어깨 통증 원인
오십견의 원인을 알아보기에 앞서 어깨 통증의 원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어깨가 아프면 오십견이라 생각하기 쉬우나 어깨 통증의 원인은 오십견만 아니라 아래와 같이 다양합니다. 나는 나이도 젊은데 벌써 오십견인가 고민하지 마시고 어깨 통증의 원인부터 알고 뿌리를 뽑아야 합니다.
[어깨 통증의 원인]
- 오십견 / 유착성 견관절낭염
- 어깨 관절 충돌 증후군 / 건초염, 점액낭염
- 회전근개 파열
- 근막통 증후군
- 관절염
- 경추 디스크 질환
- 경추 퇴행성 질환
- 경추 신경근 병변
- 내장 질환 / 심근경색증, 폐질환 등
어깨 통증 원인이 참 많죠? 특히 내장 질환도 어깨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우리 몸은 문제가 생기면 다양한 형태로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내 몸 상태에 대해 면밀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 원인
그렇다면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오십견은 어떤 원인 때문에 생길까요? 오십견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움직이지 않아서 발생
- 자가 면역 반응
- 부상 후 발생
- 점액낭염, 건초염, 충돌 증후군, 회전근개 파열과 동반
오십견의 경우, 어깨에 염증이 생기면서 어깨관절이 굳어지며 생깁니다. 우리 몸도 연식이 오래되면 전보다 기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50대 정도부터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오십견으로 불렸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원인이 있는 경우 연령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오십견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최근 20-30대 사이에서도 운동 부족과 장시간에 걸친 과도한 어깨 사용ㅡ학업이나 업무, 잘못된 자세로 오래 동안 컴퓨터 사용, 스트레스 등ㅡ으로 오십견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의 통증, 관절의 운동 방향의 제한이 와서 다른 어깨 통증 질환과 헷갈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 근본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십견의 진단과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십견 진단과 치료 방법
오십견은 병원에서 하는 문진과 진찰을 통해 처음 임상적 추정을 합니다. 그리고 확진과 다른 동반질환을 알기 위해 X선 촬영, 관절 조영술, 초음파 검사, MRI, 적외선 체열 촬영 검사, 피검사 등 의사 선생님의 소견에 따라 검사를 진행해 진단을 내립니다. 만약 오십견으로 진단이 되었다면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 등 통증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십견의 치료 방법]
1. 약 처방 : 진통 소염제, 근육 이완제
오십견은 염증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소염제 처방을 받습니다.
2. 주사 : 스테로이드, 국소 마취제 등
3. 프롤로 테라피
4. 물리치료
5. 운동요법
6. 관절강 조영술 하면서 캡슐 파열
7 수술
오십견 치료 방법이 다양하죠? 위와 같은 치료 방법은 환자의 증상과 정도 및 기간에 따라 선택하여 시행합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한 가지 치료가 아닌 여러 치료를 복합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보통 여러 치료를 병행하면 치료 효과가 높습니다.
모든 치료 중에서 운동 치료는 필수적입니다. 오십견이 오면 어깨가 굳어지기 때문에 꾸준히 풀기 위한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주의할 것은 어깨 관절을 풀기 위해 고강도로 오랜 시간을 하는 것은 도리어 어깨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즉, 스트레칭을 자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매일의 습관처럼 시행해야 더 큰 운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운동 치료를 하면서 다른 약물이나 주사 요법들을 병행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내 몸이 낫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평생 간다는 오십견, 완치 가능한가?
오십견은 흔히 한 번 진단받으면 평생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십견도 완치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운동 치료를 기본으로 약물, 물리, 주사 치료 등을 병행해 실시하면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아픈 분들도 통증이 많이 완화됩니다. 통증이 어느 정도 완화되면 운동 요법을 통해 관절 가동 범위를 증진시켜 완치에 이를 수 있습니다. 다만, 증상이 호전된 것처럼 느껴지더라도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언제든 재발할 수 있는 질병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오십견의 자연 경과는 비교적 양호합니다. 어깨 관절은 여러 단계를 거치는데 그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 통증 단계 : 보통 3-8개월
- 유착 단계 : 통증은 줄지만 어깨 움직임이 제한 받는 시기, 보통 4-6개월
- 회복 단계 : 마지막 단계, 대개 1-3개월 그러나 경우에 따라 수년 동안 지속되기도 함
어깨는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회복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회복 단계에서 다 나았다 생각하고 다시 무리하게 쓰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래서 회복 단계에서 더욱 신경 써서 어깨 관절운동을 지속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에 좋은 운동
오십견에 좋은 운동은 관절의 가동 범위를 최대한 늘려주는 운동입니다. 어깨의 움직이는 범위가 늘어나면서 오십견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다친 후에 더 움직이지 않아 관절이 굳게 됩니다. 불행하게도 관절이 굳으면 통증은 심해지고 더 움직이지 않아 관절이 굳고.. 이런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이 고리를 끊어야 합니다.
만약 스스로 하기 힘들다면 치료사나 타인에게 도움을 요청해 관절 운동을 합니다. 어깨 관절의 앞, 뒤, 내측, 외측 돌리기 등을 부드럽게 시행하고, 점차 힘을 주어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듭니다. 그리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어느 정도 저항을 주면서 운동을 지속합니다.
처음 가동 범위는 20-30 정도 나중에는 점차 늘려 나갑니다. 운동을 하다 보면 통증이 와서 포기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땐 물리치료나 약물, 주사치료를 병행하면 좋습니다. 아프지 않게 매일매일 꾸준히 관절 가동 범위 늘리기를 실시합니다.
무슨 병이든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동반 질환을 포함하여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꼭 의사가 아니라도 내 몸은 내가 잘 관찰하면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통해 어깨가 아파 고생하시는 분들이 스스로 길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합시다. 이상으로 어깨 통증 오십견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과 오십견에 좋은 운동까지 다양하게 알아봤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건강 상식
'일상 생활 > 건강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가버섯 끓이는 법 효능 (0) | 2023.02.06 |
---|---|
카무트쌀이란 다이어트 효능 먹는 법 파는 곳 가격 (0) | 2023.02.06 |
탈모 방지, 7가지 좋은 음식 - GUHG (1) | 2022.09.19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앓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무엇? - GUHG (0) | 2022.07.01 |
가스라이팅이란? 자가 진단하는 방법, 해결책 - GUHG (2) | 2022.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