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건강 관리

뇌졸중 자가 진단하는 방법 : S.T.R.T 진단법 - GUHG

군웅할거 2022. 6. 14. 11:40

뇌졸중은 뇌에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가 손상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뇌졸중을 방치하면 신경학적 손상이나 생명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뇌졸중 자가 진단하는 방법과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한 번 해보시고 뇌졸중 미연에 방지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뇌졸중 자가 진단하는 방법 : S.T.R.T 진단법

 

뇌졸중-자가진단-하는-방법-썸네일

 

1. Smile "웃어보세요"

미소를 짓거나 소리 내어 웃을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신경학적 손상의 징후가 있으면 내 근육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미소를 짓거나 소리 내어 웃으면 내 근육이 통제가 되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2. Talk "말을 해보세요"

날씨와 같은 간단한 질문을 해 완전한 문장으로 답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답변을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제대로! 완전한! 문장을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Raise "두 팔을 올려 보세요"

두 팔을 자연스럽게 올릴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웃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내 몸이 제대로 통제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4. Tongue "혀를 내밀어 보세요"

혀를 내밀었는데 혀가 곧게 퍼져 있지 않고 구부러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뇌졸중 초기 증상은 무엇인가?

 

뇌혈관이 막히는 것을 뇌경색, 뇌혈관이 터지는 것을 뇌출혈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의 경우, 흡연이나 음주, 개인 식습관 등 생활습관의 영향이나 유전적 요인으로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혈액이 탁해지고 경화가 일어나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하며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고,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뇌졸중 예방에 힘쓸 수 있습니다. 

 

[뇌졸중 초기 증상 알아보기]

  1. 갑자기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감각이 둔해진다. 
  2. 말을 못 하거나 발음이 어눌해진다. 
  3. 어지럽고 술 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는 상태가 된다.
  4. 한쪽 눈이 안 보이게 되거나 물체가 두 개로 겹쳐 보이는 복시 현상이 나타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에 좋은 음식

혈압, 저혈압 좋은 음식을 찾아보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에 좋은 음식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이나 저혈압 같은 만성질환은 생활습관, 식습관 바꾸고 운동해야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

guhg.tistory.com

 

이상으로 뇌졸중 자가 진단하는 방법 중 S.T.R.T 진단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또한 뇌졸중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뇌졸중은 방치하면 아주 큰 위험을 동반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그러니 뇌졸중에 대해 미리 점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통해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