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평론

국회의원 월급 말고 구의원 시의원 월급 궁금해(대전 지방의원 월 급여) - GUHG

군웅할거 2022. 8. 30. 15:04

국회의원 월급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정보는 많습니다. 그러나 아직 지방의원은 널리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구의원, 시의원 등 지방의원 월급에 대해 대전을 중심으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지방의원 급여 얼마나 받을까?

시의원, 구의원 등 지방의원 급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의원 월급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매월 정해진 금액을 받는 '월정수당'
  2. 의정활동에 필요한 금액을 받는 '의정활동비'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에 따라 급여가 달라지고, 또 지역마다 다릅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매년 지방의원 급여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전 지방의회 월 급여는 얼마인지 알아볼까요?

 

대전시-지방의회-월-급여
대전시 지방의회 월 급여

 

 

1. 대전 시의원 급여 

2021년 기준, 월정수당 약 412만 원, 의정활동비 180만 원으로 총급여 약 592만 원

 

2. 대전 구의원 급여

구의원 급여 중 의정활동비는 구와 상관없이 132만 원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월정수당은 구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그럼 각 구의 월정수당 및 총급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동구의원 월정수당 약 261만 원 - 총 급여 394만 원
  • 중구의원 월정수당 약 245만 원 - 총 급여 378만 원
  • 서구의원 월정수당 약 309만 원 - 총 급여 441만 원
  • 유성구의원 월정수당 약 261만 원 - 총 급여 395만 원
  • 대덕구의원 월정수당 약 257만 원 - 총 급여 390만 원

 

대전 구의원 중 서구의원이 가장 많은 급여를 받고 있고, 중구의원이 가장 적은 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회의원 급여 말고 지방의원인 시의원, 구의원 월급에 대해 대전을 중심으로 알아봤습니다. 

 


띠모-크라시

 

<띠모크라시>는 대전광역시 시의회, 구의회의 활동, 이슈를 쉽고 재밌게 전달하는 대전 참여자치시민연대 뉴스레터입니다. <띠모크라시>는 Democracy와 Daejeon의 D를 합쳐 만든 이름입니다.

 

시의원? 구의원? 뭐하는 사람들인가요? 어떤 역할을 하는지 모르겠어요. 필요 없는 거 아닌가요?

 

시의원, 구의원은 지역에 사는 시민, 구민을 대표해 시청, 구청이 일을 제대로 하는지 예산과 공무원의 활동을 감시하고, 지방자치단체의 권력이 지역 주민들을 함부로 대할 수 없도록 견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례를 만듭니다.

 

시의원, 구의원의 삶을 들여다보면 중요한 역할이며, 생각보다 많은 일을 하고, 열심히 하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반대도 있지만요..) 우리가 뉴스에 등장하는 단편적인 소식만을 통해 '지방의회 없어도 되는 거 아닌가?' 생각하기엔 정말 중요한 기구입니다. 

 

그래서 <띠모크라시>는 뉴스레터를 발행합니다.

 

지방의회와 지방의원이 본연의 역할에 더욱 충실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지켜봅니다. 우리가 함께 지방의회에 동참할 때 지역이 더 지속 가능해지고 투명해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띠모크라시>를 구독해서 우리 동네 의원들의 활동을 함께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띠모크라시> 구독하러 가기 ◀︎

 지난 <띠모크라시> 뉴스레터 보러 가기 ◀︎

 

구독을 하셨다면?

  1. 스팸함에 빠지지 않도록 <띠모크라시> 이메일 주소를 주소록에 꼭 추가해주세요.
  2.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면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요.
  3. 노션을 통해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앞으로 두 번째, 네 번째 수요일에 뉴스레터로 만나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