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넬라 균 질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드넬라 균 질염은 성병으로 흔히 오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세균성 질염인 가드넬라 균 질염은 성 접촉에 의해 전파되는 질환이 아닙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가드넬라 균 질염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가드넬라 균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가드넬라 균 질염 원인이 성 접촉 때문이다?
가드넬라 균 질염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무엇일까요? 바로 이 질병이 무조건 성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성병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가드넬라 균은 이미 여성의 질 내에 살고 있는 일종의 공생균입니다. 동시에 전염이 가능한 '전염병'으로 분류합니다. 즉, 기존 질 내 세균이 과다 증식하거나 외부의 전염에 의해 발병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가드넬라 균이 몸의 어느 기관에 감염되었는지로 질병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정리하면 질염의 원인이 된 가드넬라 균은 질 내 과다 증식이 원인일 수도 있고, 외부의 전염에 의해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가드넬라 균 질염이라고 모두 성 접촉에 의해 발병하는 성병은 아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가드넬라 균은 이미 여성의 질 내에 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래도 살고 있던 가드넬라 균이 왜 질병으로 발전하는 걸까요? 이제부터 가드넬라 균 질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드넬라 균 질염의 원인과 증상
가드넬라 균 질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드넬라 균 질염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질 내부 환경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질 내부는 락토바실러스(젖산균)라는 유산균이 많아 '산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유해균의 번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여러 이유"에 따라 젖산균이 부족해지면 가드넬라 균 등의 여러 세균들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이를 틈타 가드넬라 균이 1,000배 수준까지 증가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 질염의 근본 원인 : 질 내 산도가 낮아져 유해 세균의 증식을 못 막음
그렇다면 질 내 산성도는 왜 낮아지게 되는 걸까요? 이를 알면 가드넬라 균 질염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질 내 산도(pH 4.5 수준)가 변화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 과도한 질 세정 : 깔끔한 사람도 질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질은 적절하게 산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과도하게 세척할 경우 질 내 산도가 떨어져 세균 번식을 촉진시킵니다.
- 월경 전후의 잦은 성관계 : 성교로 인한 외부 물질 유입이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관계 과정에서 질 내벽이 쓸리면서 자궁경부가 헐 경우, 질 내 유산균이 서식하기 어려워 산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항생제 복용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컨디션이 저하되는 경우 (수면 부족, 과음, 과로 등 주의)
- 외음부가 습한 환경에 오래 노출될 경우 : 습한 패드, 꽉 끼는 속옷이나 바지 등으로 질의 통풍과 환기가 되지 않아 세균의 과도한 번식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 다만, 정상적으로 질 내 살고 있는 젖산균이 없어지는 이유가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가드넬라 균 질염 증상과 치료 및 예방하는 방법
가드넬라 균 질염의 증상과 치료 및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드넬라 균 질염이 걸리게 되면 질 내 분비물이 증가하고 생선 비린내 같은 냄새가 납니다. 질 분비물은 누런색이나 회색을 띠며, 특히 생리 전후 또는 성관계 전후로 증상이 심해집니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다만,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으니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 노란색, 회색의 짙은 냉 분비물
- 생선 비린내 같은 냄새
- 화끈거림, 가려움증, 외음부 통증, 배뇨통, 성교통 등과 같은 임상 증상
가드넬라 질염의 치료는 항생제를 이용한 약물 요법이 주를 이룹니다. 이때 사용하는 항생제의 조건은 질 내 젖산균은 죽이지 않고, 세균성 질염의 원인인 세균만 죽이는 약입니다.
-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 1일 500mg 7일 간 복용 (단, 위장관계 부작용에 주의할 것!)
- 메트로니다졸 젤(metronidazole gel) 약 5일 간 하루 1~2회 질 내 삽입
- 클린다마이신(clindamycin)을 활용하기도 함
가드넬라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행동 지침이 필요합니다.
- 몸의 산도를 높이기 위한 식습관 개선 :
- 동물 단백질 및 지방 섭취 줄이기
- 과일 등 산도가 높은 음식 섭취
- 질 유산균 등 제품을 복용해 유익균 증식시키고 유해균 억제
- 면역력 강화 및 컨디션 조절 :
-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 과로, 과음, 스트레스 줄이기
- 규칙적인 생활
- 충분한 휴식과 수면
- 질 세정하는 방식 바꾸기 : 과도한 질 세척을 지양하고 질 주변 위주로 가볍게 세척!
- 하체 습하지 않도록 하기
- 꽉 끼는 옷 입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옷, 속옷 착용하기
- 관계 시 콘돔 사용하고 질정 활용
- 브라질리언 왁싱
이상으로 가드넬라 균 질염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드넬라 균 질염을 성병으로 오해하고 계셨던 분이 있다면 이제 진실을 마주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드넬라 균 질염의 원인과 증상 및 예방하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결국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평소 습관과 면역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본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 정보 시리즈
허리 디스크 보험회사에서 상해 후유장해 보험금 받을 수 있을까?
'일상 생활 > 건강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 수치가 높은 이유 및 간 수치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4) | 2022.02.15 |
---|---|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사용하는 방법 (1) | 2022.02.14 |
자궁근종 수술 및 발생 원인, 주요 증상 알아 보기 (2) | 2022.02.03 |
유아 약시와 사시 교정 알아보기 (2) | 2022.01.21 |
우리 아기 빈혈 및 성장 장애 예방하는 방법 (3) | 2022.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