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정책 지원

맞벌이 부부 연말 정산 환급금 많이 받는 법

군웅할거 2021. 12. 31. 16:01

맞벌이 부부의 연말 정산은 전략이 중요하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환급금 많이 받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 연말정산에서 맞벌이 부부가 각자 쓴 내역을 각자 공제한다? 서로가 손해 보는 연말 정산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럼 부부 중 소득이 많은 한 사람에게 다 몰아줘야 할까요? 그럼 둘이 낼 세금을 한 명이 몰아서 내는 정도로 아직 부족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가장 좋은 전략일까요? 자녀, 부모님, 신용카드, 의료비 등 수많은 공제를 누가 받아야 할지 확인해 연말 정산하는 것이 맞벌이 부부의 최고의 연말 정산 전략입니다. 둘이 합쳐 최소의 세금을 납부하는 방법은 분명히 있습니다. 

 

 

반응형

 

 

 

 

※ 맞벌이 부부란? 
 - 부부가 모두 총 급여 500만 원 초과(또는 소득금액이 100만 원 초과) 근로자인 부부

 

 

지금부터 나올 내용은 연말 정산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가 된다는 전제 하에 작성하였으므로 연말 정산이 생소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먼저 보시고 오시길 추천드립니다. 연말 정산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 ↓↓↓ 연말정산 안내

 

 

 

연말정산 안내

연말정산 흐름 알아보기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 연말정산은 소득 중 '근로소득' 즉, 본인이 사장이 아니라 월급 받는 사람을 대상으로 연말에 실시하는 정산입니다. 정밀하게 계산한다

guhg.tistory.com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 부양가족 공제는 누가?

 

맞벌이 부부 연말 정산할 때, 부양가족 공제는 일반적인 경우 부부 중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많은 쪽이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 부부가 종합소득이 비슷하고 부양가족 소득공제를 받으면 세율 구간 조정이 가능할 경우, 한 사람에게 다 등록하는 것보다 두 사람에게 적절하게 배분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공제항목 배우자 외 부양 가족
기본공제 직계존속, 직계비속, 형제자매 등을 부양하는 경우 부부 중 1인이 공제 가능.
(맞벌이 부부가 중복하여 공제 불가능)
추가공제 부양가족에 대해 기본공제를 신청한 근로자가 추가공제를 적용 받을 수 있음

 

 

예를 들어, 자녀가 2명 있을 경우 해당 자녀에 대한 공제를 본인이 모두 받는 것이 유리한지 본인과 배우자가 각각 한 명씩 공제받는 것이 유리한지 배우자가 두 명 모두를 공제받는 것이 유리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 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서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 접근 경로 안내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 궁금하시죠? 그래서 어떤 경로로 접근할 수 있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이

guhg.tistory.com

 

 

맞벌이 부부의 연말 정산 : 신용카드, 의료비, 보험료, 기부금 등 세액공제는 누가?

 

맞벌이 부부 연말 정산할 때, 세액공제 또한 일반적으로는 소득이 많은 사람이 공제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총 급여 또는 소득에 따라 공제 가능액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어 두 사람 중 누가 더 공제를 받게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 후 공제를 많이 받을 수 있는 사람이 공제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 신용카드 소득공제에서 가족카드의 경우 결제자 기준이 아니라 카드 사용자 기준으로 공제 가능합니다. 누구를 사용자로 공제할지 세율 구간을 잘 따져서 결정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사용금액이 총급여액의 25% 초과 사용금액에 대해 공제가 되기 때문에 종합소득이 적은 배우자가 지출해야 절세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 의료비 같은 경우에는 소득이 있는 배우자를 위해 지출했다 할지라도 본인이 공제 가능하니 병원비 결제할 때 이 부분 참고하여 납부하시면 세금 환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의료비는 총 급여액 3% 초과 사용금액에 대해 공제가 되기 때문에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종합소득이 적은 배우자가 지출해야 절세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 보험료, 교육비, 기부금은 배우자를 위해 지출할 경우 공제 불가능하므로 각자 지출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내용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걱정하지 마세요! 맞벌이 부부가 부양가족 선택 방법에 따른 세부담 변화를 손쉽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국세청 홈택스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만, 내용을 이해하고 사전에 전략을 세워야 앞으로 지출함에 있어 누구 명의로 할지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맞벌이 부부 연말 정산 환급금 많이 받는 법 안내해 드렸습니다. 사전에 전략을 잘 세우셔서 연말 정산 지갑 두둑해져 13월의 월급 기분 좋게 받으시길 바랍니다. 혹시 2021년 연말정산 달라진 점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통해 알아보시도록 준비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2021년 연말정산 달라진 점

연말정산 200% 더 잘하는 방법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면 오히려 세금을 뱉어 내야 하는 아찔한 상황이 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말

guhg.tistory.com

반응형